교육과정
창의력 향상 과정
창의 사고치기 과정 / 상상발전소 과정
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.
다양한 기법과 도구를 통해 창의적 사고를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.
창의 사고치기 과정
교육특징
• 창의력 개발을 중심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법의 기초까지 학습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.
• 창의체험 실습 모듈(M1)을 통해 교육생 본인과 팀의 창의력을 진단, 파악할 수 있습니다.
학습목표
• 스스로의 창의성을 진단해 보고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주요 기법을 학습한다.
• 창의성 발현의 기반인 문제의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제해결의 기본 기법을 학습한다.
학습로드맵
- 급변하는 환경 창의력의 중요성 공감
- 창의체험 & 창의성 진단
- 창의성 발휘의 기반인 문제인식의 중요성 공감
- 창의성 발휘 기법 학습
Module | 세부내용 | 방법 | |
---|---|---|---|
Why Am I Here | Why 창의력 |
• 우리에게 창의력이 필요한 이유는 • 컨버젼스 시대의 Consumer vs Prosumer vs Cresumer |
강의/토의 |
창의 한마당 - 롤러코스터 제작 - |
Operation Ⅰ |
• Roller Coaster Inc.개요 : 롤러코스터 제작을 통한 창의체험 • Product concept & Story Line 브레인 스토밍 • Idea Battle / Idea 보완 |
실습 |
Operation Ⅱ |
• Manufacturing 1 • 문제와 창의적 해결책 공유 • Manufacturing 2 |
실습/토의 | |
Wrap-up |
• 작품 Contest • 실습 Feedback과 Wrap up |
강의/피드백 | |
창의적 문제인식 | 문제인식론 | • 모순 / 기능분석 / 이상해결책 | 강의/실습 |
창의적 문제해결 | 확산사고와 수렴사고를 이용한 문제해결기법 |
• 확산사고를 이용한 문제해결 - Brain storming, Brain Writing, Lotus 기법 • 수렴사고를 이용한 문제해결 - KJ법, PCA, Dotting |
강의/실습 |
트리즈의 문제해결기법 |
• 39가지 개선속성 • 40가지 발명원리 • 모순테이블활용 |
강의/실습 | |
Wrap up | Wrap up |
• 창의적 문제해결의 핵심 정리 • 참고도서, Site 추천, supportive materials 제공 |
강의 |
상상발전소 과정
교육특징
• 실제 창의성 개발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창의훈련기법을 교육현장에 직접 적용한 과정입니다.
• 실제 현업에 적용이 가능한 창의적 문제해결 Tool만을 선별, 전수합니다.
학습목표
• 창의성 발휘를 위한 문제의식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문제를 보게 하는 시각을 형성한다.
•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구체적, 실제적, 현실적 훈련기법을 학습한다.
학습로드맵
- 급변하는 환경 하는 창의력의 중요성 공감
- 창의성 발휘를 위해 필요한 문제의식의 중요성 공감
- 창의성 발휘의 구체적, 현실적 기법 학습
- 최종 실습을 통한 창의성 발휘 기법 Review
Module | 세부내용 | 방법 | |
---|---|---|---|
몸을 풀고 머리를 풀다 모두 함께 Relax | Opening |
• 오프닝: 과정소개, 강사소개, 교육생 상호 소개 • 팀편성 및 역할분담 |
실습,토론 게임, Role Play |
팀빌딩 게임 |
• 팀빌딩: 떳다 떳다 비행기 • 창의적 대안 개발의 KFS (Key Factor for Success) 이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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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를 찾아서 | 문제 인식 |
• 문제의 정의와 문제 의식 • 문제 인식의 중요성과 다차원적 문제인식 |
강의,사례연구 토의,실습 피드백 |
본질 파악 |
• 본질파악의 중요성과 성공사례 제시 • 문제인식과 본질파악 실습 : 국가대표 게임 (스키점프대 제작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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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상발전, 창의충전! | 思고치기 |
• [-] : 고정관념 깨기, 역발상 → 이상해결책 • [0] : 제로베이스 사고, 수평적사고 → 유창성, 유연성, 독창성 • [+] : 상상발전 사고치기 (思高値機) → Checklist , Mandal art기법 상상발전 실습 |
강의,사례연구 토의,실습 피드백 |
창의적 의사결정 | 의사결정 | • Kano Model | 강의/사례/실습 |
기말시험 | 종합실습 |
• 종합실습 1 : 문제인식과 본질파악 • 종합실습 2 : 상상발전, 창의충전 • 대안 발표 및 공유 |
실습,토의 발표,피드백 |
성적통지표 | Action Plan |
• 실천계획수립 • 다짐과 성찰 |
실습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