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과정
HRD 역량향상
HRD 역량향상
조직 내 인적 자원의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.
이를 통해 직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
강사양성 향상 과정
교육특징
• 학습동기 강화, 멀티미디어 활용, 다양한 교수기법 활용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집중적 교육이 이루어 집니다.
• 강의 경험이 있는 모든 강사들을 대상으로 고급 강의스킬을 전수하는데 포인트를 두고 개발된 과정입니다.
학습목표
• 학습자의 동기를 파악하고 강화하는 동기부여이론 및 실무 기법을 학습한다.
• 고급화된 교수법과 교수매체 활용기법을 학습하여 실제 강의에 적용하고 활용한다.
학습로드맵
- 학습동기 유도 및 강화기법 학습
- 디지털 교수매체 활용기법 학습
- 고급 교수법 학습
- 실습 & 개인별 피드백
Module | 세부내용 | 방법 | |
---|---|---|---|
학습동기 강화하기 | 학습동기 파악기법 |
• 동기와 학습동기의 이해 • Expectation 파악을 통한 학습자 요구 파악기법 |
강의 토의 실습 |
학습동기 강화기법 |
• ARCS Model을 이용한 학습동기 강화기법 • 동기유발 실습 |
토의 실습 피드백 |
|
멀티미디어 활용하기 | 멀티미디어 자료의 확보 |
•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강의기법 유형 • 멀티미디어 자료의 확보 (그림, 사진, 음원, 영상) • 멀티미디어 자료의 제작 (유형별 편집 Tool의 활용) |
강의 Windows panning |
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 |
• 멀티미디어 유형별 교육생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기법 •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강의기법 실습 |
강의/토의 | |
매력적인 강의식 교수법 | 강의식 교수법의 매력 |
• 매력적인 강의를 위한 조언 • 매력적인 강의를 위한 PST(Photo Story Telling) 기법 |
강의/토의 |
강의식 교수법 실습 |
• PST 자료 작성 • PST 실습 |
실습/피드백 | |
흥미진진 참여식 교수법 | 강의 활성화 교수기법 |
•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교수기법의 유형 (R/P, 체험형, 게임형) • 유형별 VIP(Very Important Point) |
강의/토의 |
교수기법 실습 |
• R/P 교수법 실습 및 피드백 • 체험형 교수법 실습 및 피드백 • 게임형 교수법 및 피드백 |
실습/피드백 | |
스타강사를 위한 조언 | 다짐 및 실천 |
• 강사의 마음가짐 • 스타 강사를 위한 Stop, Start, Continue |
강의 |
강사양성 고급 과정(클리닉)
교육특징
• 강의 진행의 단계를 [도입-전개-클로징]으로 구분하고, 단계별 실습 및 클리닉을 진행하여 스스로의 강의역량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학습목표
• 스스로의 강의역량 수준을 인식하여 강의 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다.
• 강의진행 프로세스별 실습과 클리닉을 통하여 스스로의 부족한 점과 문제점을 파악, 개선한다.
학습로드맵
- 개인별 강의역량 현황진단
- 강의 프로세스별 3단계 실습
- 개인별 피드백 & 클리닉
Module | 세부내용 | 방법 | |
---|---|---|---|
사전진단 | 도입실습 | • Opening 실습(강사소개, 동기부여, 과정소개) | 실습/촬영 |
피드백 | • 내용전달 / 강의기법 / 개인별 중점 학습포인트 제시 | 피드백 | |
Opening(도입) 기법 | 스타강사의 비밀 |
• 강의 시의 유의사항(망각 특성, 반복, 흥미, 동기 유발) • 스타강사의 교수법: 참여식 교수법 • 개인별 참여식 교수법 적용방안 수립 • 효과적인 강의 주제 전달법(Story Telling) |
강의/토의 |
Opening 기법 |
• Opening의 중요성 인식 • 단계별 Opening 기법 (강사소개, 동기부여, 과정소개) |
강의/토의 | |
Opening 실습 |
• Opening 실습준비 • 촬영 및 피드백 |
실습/피드백 | |
본론전개 기법 | 본론 전개 Skill |
• 강의 3유형 ASK : Attitude, Skill, Knowledge • 태도변형 강의 기법 TWS - Think, Write, Speak, Share, Summary • Skill 향상 강의기법 ESECE(설명,시범,실습,감독,평가) • 지식 향상 강의기법( 6X, Chunking, Out Standing…) |
강의/토의 |
본론 전개 실습 |
• 강의 유형별 교수 설계 실습 • TWS, ESECE 실습 및 피드백 |
실습/피드백 | |
Closing 기법 | Closing 기법 | • 효과적인 Closing : 요약, 동기재부여, 결론 맺기 | 강의/토의 |
Closing 실습 및 과정정리 |
• Closing 실습 및 피드백 • 스타강사를 위한 Stop, start, Continue |
실습/피드백 |
과정 개발 전문가 과정
교육특징
• 삼성리더십센터에서 실제 과정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경험이 풍부한 컨설턴트에 의해 과정이 진행됩니다.
• 본 과정은 교육내용 및 대상의 특성상 일정 수 이상의 교육생이 모집될 경우에 한해 공개교육 형태로 진행됩니다.
학습목표
• 과정개발의 주요 방법론과 방법론별 프로세스 및 주안점을 이해한다.
• 과정개발에 필요한 실무 기법을 학습하고 자사 교육과정 개발 실습을 통해 현업에 적용한다.
학습로드맵
- 과정개발의 의미와 과정 개발 방법론에 대한 이해
- 니즈분석 기법 학습
- 과정설계 및 개발기법 학습
- 과정개발 실습 & 피드백
Module | 세부내용 | 방법 | |
---|---|---|---|
HRD트렌드와 과정개발의 이해 | HRD TREND |
• HRD의 역사와 Trend 변화 • HRD 담당자의 역할과 HRD 전문가의 비전 |
강의 |
과정개발의 이해 |
• 교육과정개발의 모형(ISD, DACUM,CBC)과 ADDIE모형 • ISD(교수체제설계)의 개념과 효과 • 교수체제설계의 단계 |
강의 | |
개발니즈와 교육니즈의 분석 | 개발 Needs 확인 |
• 과정개발 Needs의 분석 프로세스 • 개발요청 검토 방법, 환경분석 기법, 학습자 분석 기법 • 과정개발계획서 작성 |
강의 토의 실습 |
교육 Needs 분석 |
• 교육Needs의 분석 프로세스 • 니즈분석 도구의 활용 |
강의/실습 | |
니즈분석 실습 | • Case Study - HUPO Tech 주식회사 | 실습/피드백 | |
교육과정 설계와 개발 | 교육과정 설계 프로세스 |
• 교육과정 설계 프로세스 • 목표기술의 원칙과 학습목표(TLO, ILO) 설계 |
강의/실습/피드백 |
교육과정 설계 |
• KJ와 MECE를 활용한 코스맵 작성과 세부 학습내용설계 • 교수법의 유형과 교수ㆍ학습전략의 수립 • 평가모형과 평가전략 설계 |
강의 실습 피드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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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업과제 실습 | 과제실습 |
• 현업과제 선정 • 교육과정 설계 |
실습 |
공유 및 과정정리 |
• 과제실습 상호 평가 및 피드백 • 과정개발을 위한 Stop, start, Continue |
피드백/토의 |